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 PS)은 뇌의 신경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뇌 기능과 관련해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뇌 세포의 노화, 감염, 손상 시 세포 사별 신호를 보내며, 기억력 및 학습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성분이라 초기 치매, 경도인지장애를 앓는 분들을 위한 뇌 건강 보조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포스타티딜세린의 효능을 알아보고, 시중에 판매되는 국내브랜드의 포스파티딜세린 영양제의 성분을 비교 정리할 예정이며, 포스파티딜세린은 잘 고르는 5가지 팁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
2. 포스파티딜세린 잘 고르는 5가지 팁
3. 포스파티딜세린 국내 브랜드별 성분 비교
4. 정리
포스파티딜세린의 효능
포스파티딜세린은 뇌 전체 인지질의 18%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신경 전달을 촉진하고, 세포막의 기능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체의 세포막에는 다양한 수용체가 존재하며 세포막의 변화는 이러한 수용체의 기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포스파티딜세린의 공급 여부가 뇌 세포의 기능 개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로 신경세포에서 합성된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아세틸콜린 성분이 포스파티딜세린의 도움을 받아 다른 세포로 전달되며 전반적인 뇌의 신호 전달 기능을 강화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원리로 포스파티딜세린을 섭취하면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 잘 고르는 5가지 팁
포스파티딜세린을 고를 때는 아래의 5가지를 참조하시어 골라보시면 좋습니다.
첫 번째, Non GMO인지 확인하세요. 광우병의 위험으로 소의 뇌에서 포스파티딜세린을 추출하지 않고, 요즘은 대두콩에서 해당 성분을 추출하고 있는데, 이 GMO 대두콩은 유전자 변형 식물로 어떤 문제가 야기될지 모르고, 다량을 농약을 뿌려 길러질 수 있으므로 Non GMO 인증된 제품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Non GMO의 조건
1. 유전자 조작 원료는 사용 불가합니다.
2. 농작물, 가축 자체에 규격을 적용하면, 비료 및 여물에도 Non GMO의 규정을 적용합니다.
3. 불가피하게 유전자 조작 원료가 사용되면 씨앗 0.1%, 보조제 및 사료 0.9%, 식품 0.9%의 함량 제한 가이드를 준수해야 합니다.
4. 동물성 원료는 사용 여부에 인증 카테고리를 구분하여 인증을 진행합니다.
두 번째, NCS 인증 표시를 확인합니다. NCS는 No Chemical Solvent의 약어로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화학용매는 독성이 있거나 환경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지속 가능한 제조 공정을 추구하는데 중요합니다.
세 번째, 방습제, 감미료, 착향료, 착색료 등의 화학부형제가 함유되지 않는 NOCHESTEM(노케스템) 표시를 확인합니다. 방습제는 보통 습기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지만, 몸에는 좋지 않은 성분이라 해당 성분이 들어있지 않는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방습제로 알려진 성분은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카르복시메틸셀룰로스, 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우스 등이 있습니다.
네 번째, MCT 오일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고릅니다. MCT오일은 흡수 후 간에 의해 케톤이라는 에너지로 바뀌고, 뇌를 위한 대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성분으로 포스파티딜세린과 함께 섭취해 주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성분입니다. 성분표에 MCT 오일은 포스파티딜세린 대괄호 안에 MCT 오일이 포함된 것이 기능성 식품이니 참고하시어 고르시기 바랍니다.
다섯 번째, 국내 브랜드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의 GMP 인증받은 제품인지 확인합니다.
포스파티딜세린 브랜드별 성분 비교
1. 뉴트리코어 브랜드의 WCS 포스파티딜세린
방습제인 이산화규소 활용하지 않았고, 홍조류라는 식물 유래의 포스파티딜세린과 비타민을 사용하였고,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식물성 연질캡슐을 사용하여 부작용을 낮추고, 흡수율을 높였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2 캡슐 기준으로 300mg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GMP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성분 : 포스파티딜세린[대두레시틴, 중쇄중성지방유(MCT오일)], d-a-토코페롤(d-a-토코페롤, 해바라기유), 대두유, EPA 및 DHA 함유 유지, 과일혼합분말, 은행잎추출물, 대두 함유
2. BIOVIOM 브랜드의 두뇌엔 닥터 PS 70
1포 기준의 포스파티딜세린 300mg으로 방습제로 알려진 성분인 이산화규소 함유되어 있고, 메인 성분인 포스파티딜세린은 MCT오일은 없고, 대두를 활용하고 있으나, 합성성분인 대두레시틴 성분은 Non GMO 표시는 없어서, 관련 내용은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성분 : 포스파티딜세린(포스파티딜세린 70%)[대두레시틴, 이산화규소], 유기알파미분, 이소말트, 자일리톨, 레시틴분말, 대나무수액추춯분말분, L-티로신, 이노시톨, 누룽지향분말, 병풀추출물분말, 락토바실러스퍼멘텀,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현미효소분말, 비타민E혼합제제, 은행잎추출물, 비타민B1염산염, 엽산, 비타민B12혼합제제 [ 알류(달걀), 우유, 대두 함유]
3. 엔젤오리진 브랜드의 하이큐 포스파티딜세린 징코 800
1알 기준으로 포스파티딜세린 300mg 함유되어 있으며, Non GMO 인증 제품이며, 이외 KOSHER, HALAL, ISO 9001 인증을 받았습니다. 방습제 성분은 없었으나, NCS인증과 MCT 오일은 확인하기 어려웠습니다.
성분 : 포스파티딜세린(대두), 은행잎추추물, D-알파-토코페롤, 포도씨유, 밀랍, 아세로라분말, 한국홍삼분말 [대두, 돼지고기 함유]
KOSHER 인증 : 유대인의 정결 음식을 의미하며, 염격 한 심사 절차를 거쳐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식품으로 인식되는 식품 인증 마크입니다.
HALAL 인증 : 이슬람 율법상 먹을 수 있도록 허락된 음식을 의미하며, 원료부터 유통, 보관까지 철저한 검증을 거쳐야 부여받은 식품 인증 마크입니다.
ISO 9001 인증 : 국제적 표준 규격을 준수한 업체에 부여하는 품질 경영시스템 마크입니다.
D-알파-토코페롤 : 비타민E의 한 형태로,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세포를 라디칼로부터 보호하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바디닥터스 브랜드의 포스파티딜세린
1알 기준으로 포스파티딜세린 300mg 함유되어 있으며, MCT 오일 사용한 제품입니다. NOCHESTEM 제품으로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의 GMP인증받았으며, 이외에 특허받은 친환경 비유기 용매와 식물성 캡슐을 사용하여 인체 내 흡수율도 함께 고려한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성분 : 포스파티딜세린[대두레시틴, 중쇄중성지방유(MCT오일)], 정제수, 변성전분, 글리세린, 카라기난, 덱스트린, 카카오색소, 대두함유
카라기난 : 주로 해조류에서 추출되는 다당류로, 식품의 점도를 높이고, 겔 형성을 돕는 천연 첨가물입니다.
덱스트린 : 전분을 가수분해하여 얻은 저분자량의 탄수화물로 식품의 질감을 개선하고, 유화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성분입니다.
5. GNM 자연의 품격 브랜드의 포스파티딜세린 징코
1알 기준으로 포스파티딜세린 300mg 함유되어 있으며, Non GMO의 대두 레시틴 원료를 사용했고,
이외 기억력, 혈행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은행잎에 추출한 플라보놀배당체, 두뇌건강과 면역 기능에 도움이 되는 은행잎추출물과 아연(1일 영양성분 기준치 100% 충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의 GMP 인증을 받은 제품이나, 방습제 성분인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MCT 오일은 함유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성분:포스파티딜세린(대두레시틴, 제삼인산칼슘/국산), 은행잎추출물(미국산), 산화아연,
칼슘혼합제제(제삼인산칼슘, 탄산칼슘),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자당지방산에스테르, 이산화규소, 비타민E혼합제제, 토마토농축분말, 유당혼합분말, 대두레시틴, 홍삼농축액분말[우유, 대두, 토마토함유]
정리
국내 브랜드의 포스파티딜세린 제품과 관련하여 성분을 살펴보았는데, 위에서 언급한 조건 중 NCS (지속 가능한 공정을 추구하는 제품)까지 만족하는 제품은 찾기 어려웠으나, 이외의 조건인 MCT 오일 사용, 방습제 미사용, Non GMO 대두 활용, GMP 인증을 만족하는 브랜드는 뉴트리코어브랜드의 WCS 포스파티딜세린 제품과 바디닥터스브랜드의 포스파티딜세린 제품이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철 고로쇠물 효능 채취방법 구매시 확인할 것 (0) | 2024.04.01 |
---|---|
일본전염병 연쇄구균 독성쇼크증후군 증상 대응방안 (0) | 2024.03.31 |
부틸페닐메칠프로미오날 유럽에서는 사용금지 (0) | 2024.03.30 |
감로꿀 효능 잘 고르는 7가지 팁 (0) | 2024.03.29 |
아슈와간다(Ashwagandha) 효능 연구자료 전망 (0) | 2024.03.29 |